마을미디어,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 코로나19 설문 2탄 결과 리포트

마을미디어,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 코로나19 설문 2탄 결과 리포트

작성자 최고관리자 기획 조회 385 작성일 2020.07.02

마을미디어,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 코로나19 설문 2차 결과 리포트



홍선정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마을미디어 활동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지속적인 활동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신지를 살펴보고, 이웃 마을미디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코로나19 2차 설문을 실시했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설문에 성실히 응답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답변 내용 그대로를 담지 못하고, 일부 내용을 발췌하고 편집한 데 양해 부탁드립니다.


- 조사기간 : 2020.6.16.(화)~6.26.(금) 

- 조사대상 : 2020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참여단체 운영담당자 74명

- 응답단체 : 총 30곳

- 문의: 02-3141-6390 mediact@maeulmedia.org



Thanks to. 트루성수, 마포공동체라디오 마포FM, 강서라임방송국, 성동FM 소풍, 다산성곽마을, 치매가족멘토링클럽 아같사, 성북마을방송 와보숑, 너나들이 마을미디어, Well-Live, 가산동주민자치회, 새구로마을신문, 팡팡미디어, 구로공동체라디오 구로FM, 능말이야기, 강남마을 비빔밥육아, (사)학부모정보감시단, 공동체미디어 용산FM, 은행나루마을방송국, 호박이넝쿨덩쿨, 라디오금천, 양재마을넷, 글로벌관악, 동작FM, 노원여성회, 강북구공동체라디오 강북FM, 통통동네스타, 노원공동체라디오 노원FM, 강서FM, 노원마을미디어협동조합, 줌인네거리



 


코로나19 관련 뉴스로 하루를 시작한 지 어느덧 반년이 지났다.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모임을 자제하던 마을미디어도 대응 방안을 모색하며 활동을 재개하고 있다. 이제는 일상을 잠시 멈추기 보다는 ‘코로나19를 이기는 새로운 일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대부분의 단체가 모임과 활동이 축소되는 상황에서도 자체 공간을 운영하는 단체에서는 비대면 시스템을 준비하여 마을의 필요를 채워주며 입지를 굳히는 기회가 되었다.

공공기관의 공유 공간이 잠정 폐쇄에 들어갔지만 제작을 중단하는 대신 집에서 제작하는 1인 마을미디어 형태로 변화를 시도하기도 하였다.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된 지난 6개월 간 단체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설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코로나19 이전과 달라진 콘텐츠 제작 방법은 무엇인가요?


“주로 재택 녹음을 하고, 편집된 파일을 받아 송출하고 있으며, 방송국에서 녹음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스튜디오 방역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 마포FM


“공공기관의 공간 폐쇄로 스마트폰으로 각자 녹음하고 편집하여 업로드했습니다. 각자 집에서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4월에는 ZOOM을 통해 온라인 제작실습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노원, 마을미디어 온라인 실습교육의 첫걸음 마중 기사 확인하기

노원공동체라디오 노원FM


“기존에 진행하던 대면 토크쇼를 온라인라이브방송으로 진행하고 실시간댓글로 질의응답을 진행했어요.”

- 성북마을방송 와보숑


“녹음실, 스튜디오가 폐쇄되어 야외 공간을 활용해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 팡팡미디어


“인터뷰 프로그램은 전화인터뷰로 전환하고, 스튜디오 녹음 시 아크릴 마스크 착용을 시도해 봤어요.”

- 구로공동체라디오 구로FM


“콘텐츠 제작 시, 모임을 줄이기 위해 영상은 편집 후 일부공개로 업로드하여 상호간의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관련 자료는 온라인 카페를 통해 공유하고요.”

- 글로벌 관악


“시간차나 각자 요일을 정하고 녹음하면 운영진이 편집하여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 줌인네거리


“라디오극을 각자 집에서 녹음 후에 방송국에서 편집하여 송출할 계획입니다.”

- 창신동라디오 덤


“전화인터뷰를 많이 활용하여 방송을 제작했습니다.”

- 강북공동체라디오 강북FM


cc7b55f39af9b2247daa09a90d89ccd2_1593616130_2416.jpg
[그림1] 전화로 전해요~ (강북FM)  ▶방송듣기(클릭)


팟캐스트 방송을 제작해온 단체에서는 핸드폰과 개인 PC를 활용하여 집에서 제작하는 1인 제작 방식으로 전환하거나 스튜디오 녹음이 불가피한 경우 PD와 진행자 1:1로 참여하는 1인방송 위주로 제작하고 있다. 인터뷰 방송의 경우 전화인터뷰 방식을 이용한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영상 제작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제작인원을 최소로 제한하고 있으며, 제작된 영상을 업로드하던 것에서 라이브방송의 활용이 더 늘어났다. 이는 편집 등의 후반작업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고, 마을회의나 특강 등을 진행할 때 실시간 댓글로 소통이 가능한 장점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이전과 달라진 교육이나 모임/회의 방식을 소개해 주세요.


“지역 주민 대상의 다양한 강의 콘텐츠(면마스크 만들기, 손소독제 만들기, 홈트레이닝 강좌, 웹포스터 제작 강의 등)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동작FM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온라인 특강으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있는데 이 경우 최소 인원만 참석케 하고 주민분들께는 영상을 보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 동작FM


“교육을 더는 미룰 수 없어 복지관 강당에서 책상 간격을 유지하여 강사 포함 10명 이하만 대면 교육에 참석하고, 그 외 다른 회원은 온라인교육으로 참석하도록 했어요.”

- 강서라임방송국


“교육의 경우 다수 참여를 권고했으나 이번에는 1회 교육생 소수만 참여하고 교육 영상을 촬영하여 공유할 예정입니다.”

- 치매가족멘토링클럽 아같사


“격주로 하던 기획회의를 월 1회로 조정하고 안건과 관계된 인원만 참석하도록 제한하고 있으며, 거리를 두고 책상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대면 영상제작 기획회의를 서면으로 대체하여 메일을 통해 피드백과 수정안을 공유합니다.”

- 성북마을TV 와보숑


“모임인원을 최소화하고 운영담당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개별 미팅하는 방식으로 소통하고 있어요.”

- 양재마을넷


집합교육으로 진행해온 마을미디어 교육은 많은 단체에서 ZOOM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거나 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해 주셨다.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하는 인원에 제한을 두고 공간 방역을 철저히 하고 있다고 한다.

회의도 마찬가지로 대면회의를 줄이고, 서면으로 대체하거나 전화, 카카오톡을 주로 이용하여 소통하고 있으며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하는 경우도 증가했다. 제작을 위한 기획회의 등 상시적인 피드백이 주요한 회의는 문서로 작성하여 메일로 공유하거나 온라인카페 등을 활용하여 자료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대체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지역 내의 다른 공동체나 단체와 협력한 사례를 소개해 주세요!


“코로나19로 갑작스레 공연이 금지된 극단 오르다의 공연을 생중계할 수 있도록 컨설팅 지원했습니다.”

- 강서라임방송국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마을만들기 간담회와 마을만들기 설명회를 영상으로 제작했어요.”

- 성북마을방송 와보숑


“구로타임즈에서 주최한 총선후보 정책토론회 생중계방송을 구로마을TV와 함께 기술 지원했으며, 구로시민협력플랫폼 기획의 주민 안부묻기 활동에 동참했습니다.”

- 구로FM


“ETKO(에티오피아 한국 교민회)와 협력하여 코로나19의 한국 대응 사례 등을 소개하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 지원했고요. <동작MOM>매거진과 협력하여 동작구 학부모를 위한 성교육 특강을 유튜브로 생중계했습니다. 동작FM에서 공간, 기술을 지원했습니다.”

- 동작FM


cc7b55f39af9b2247daa09a90d89ccd2_1593616368_8647.jpg
 [그림2] 동작MOM x 동작FM 성교육 랜선 특강▶방송보기(클릭) 


△양천시민연대 △양천마을공동체 △서울의류봉제협동조합 △강북구 마을자치센터 △강북혁신교육사업 디딤돌사업팀 △성동구자원봉사센터 △성동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에티오피아한국교민회 △관악구장애인종합사회복지관 △금천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금천구주민자치단 △구로타임즈 △구로시민협력플랫폼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방화6복지관 △교육극단 동화놀이터 △방화3동키움센터 △강서혁진교육지구 학부모분과 △극단오르다 △강서진로직업체험센터 △남산도서관


마을미디어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지역 기관이나 단체들과 협력하며 지역의 든든한 미디어 플랫폼이 되어주었다. 마을미디어는 위에 열거된 단체 외에도 많은 기관, 단체와 협력하며 활동하고 있다. 주민자치회나 마을공동체의 온라인 마을회의를 지원하거나 폐쇄조치로 방문하지 못하는 지역 공공기관의 근황이나 주민들에게 알려야 하는 정보를 광고로 제작해 마을미디어 방송과 함께 송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대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지속적인 활동을 위해 단체에서는 어떤 계획을 하고 계신가요?


“능말이야기, 호박이넝쿨덩쿨, 성북동천, 와보숑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마을미디어와 함께 하는 주민공론장>을 8월에 예정하고 있습니다. 의제는 코로나19와 기후재난입니다. 공론장에서 도출된 안건을 토대로 후속연계활동을 이어가려고 합니다.”

- 능말이야기, 호박이넝쿨덩쿨, 성북동천, 와보숑


“의제 발굴을 위해 계획했던 주민집담회를 온라인 설문(273명)과 의제발굴릴레이캠페인(140명)으로 대신하고 있으며, 소수의 제작인원으로 직접 찾아가는 인터뷰(아파트주민, 1인세대구성원, 직장인, 기업인, 학부모)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 가산동주민자치회


“비대면 회의를 위한 화상회의 플랫폼을 조사 중이며, 사운드 포지 사용법 등 마을미디어 제작을 위한 교육 영상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마을 주민들과 함께 코로나19 관련 캠페인을 진행 중이며 온라인 공론장 역할을 위해 생중계 방송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각종 장비 구입 및 시연을 진행 중입니다.”

- 동작FM


“랜선 콘서트를 계획하고 있으며 온라인 공론장 역할을 위해 생중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강북FM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이 완화될 때까지 모임과 제작은 모두 야외에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 팡팡미디어


“전화인터뷰 형식을 강화하려고 하고요. 공개방송의 대안으로 온라인 생중계 방송을 준비 중입니다.”

- 구로FM


“소규모 그룹 모임(3~4명)과 줌을 이용한 화상회의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려고 해요.”

- 글로벌관악


“양천진로직업 체험 교육영상 제작, 온라인 주민협치 공론장, 청년 상상캠프 재무회계 강의, 위캔두 코로나 캠페인, 주민자치회 온라인특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줌인네거리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간담회부터 온라인 공론장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생중계 시스템 구축, 협업을 통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까지 다양한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코로나19는 제작되는 콘텐츠의 형식도 바꿔놓았다. 랜선 콘서트, 온라인특강, 야외에서 진행하는 보이는 라디오 등 스튜디오 중심의 제작 활동에서 공간과 유통의 확장성을 가져오며, 새로운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cc7b55f39af9b2247daa09a90d89ccd2_1593616540_0521.jpg



지금까지 소개된 사례처럼 모든 마을미디어가 대안을 마련하고 활동하고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마는 여전히 모임할 장소가 없거나, 온라인 활동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대안을 마련하지 못한 경우도 많다. 그럼에도 더 이상은 잠시 멈추고 기다리는 것만이 대안이 아님을 알기에 

변화를 받아들이고 어떻게 활동을 이어갈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여전히 체계적으로 정리된 활동 매뉴얼이란 것은 없다. 2020년 모든 마을미디어가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보완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마을미디어 활동 매뉴얼을 완성해 보면 어떨까 싶다. 


마을미디어, 코로나19 함께 이겨내기 매뉴얼 보러가기


코로나19 긴급설문 1차 결과 리포트 – 마을미디어, 잘 지내고 있나요?






코로나19 관련 콘텐츠 제작 사례


(마포FM) 

- ‘송덕호의 마포속으로’ 

망원시장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대응, 집에서 할 수 있는 일 

성미산학교 코로나19 돌봄 소식


... 그 외 코로나19 대응 생활방역 수칙 SB 송출, ‘엄마의 첫페이지’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육아공백에 대한 정보 전달, ‘스틸얼라이브’ 인디공연이 위축된 상황 대응 적극적으로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공연 소개



(용산FM)

왕언니가 왔다’ 109회 : 살다보니 살아지더라 (인트로에 남산도서관 광고 삽입)



(성북마을방송 와보숑)

코로나19 관련 지역소식 뉴스

코로나19 감염예방 소독방법 소개  

집콕하는 사람들의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동네산책 



(성동FM 소풍) 

'도화지'

코로나19에 대처하는 우리의 일상



(구로공동체라디오 구로FM)

‘김정아의 최근담’ 

14회 – 코로나19 관련 구로구 상황

15회 – 코로나19 이야기2


'종이비행기'

54회 – 코로나19 상황 속 안부인사



(은행나루마을방송국)

비대면 언택트사회 대처법 ‘슬기로운 언택트생활’ 



(호박이넝쿨덩쿨)

야책파티 – 극단 더늠과 만나다 생중계 



(라디오금천)

금천구 주민자치 방송 친절한 금자씨 2화 – 독산2동편



(글로벌관악)

아이와 함께하는 홈필라테스



(동작FM)

Lessons from Korea about COVID-19



[동작MOM 매거진] 

성교육 랜선 특강 - 성인지 감수성 UP (노하연, 라라스쿨)

환경과 이웃을 지키는 면 마스크 만들기



(강북FM)

동화보따리-강북FM에서 전화가 왔어요!

전화로 전해요 1회 – 중단된 공연, 한방차 나눔



(줌인네거리)

양천구 보건의료 노동자를 위한 간식연대



(팡팡미디어)

‘동네방네’ 막걸리이야기 (야외에서 보이는라디오 형식으로 진행)





- 끝 -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17 명
  • 오늘 방문자 100 명
  • 어제 방문자 212 명
  • 최대 방문자 912 명
  • 전체 방문자 33,839 명
  • 전체 게시물 210 개
  • 전체 댓글수 0 개
  • 전체 회원수 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