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서울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이 시작됩니다!

2020년 서울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이 시작됩니다!

작성자 최고관리자 기획 조회 264 작성일 2020.06.24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무더운 여름 날씨가 성큼 찾아온 지금, 한 해를 돌이켜보니 벌써 절반 가까이 지났네요. 올해의 첫 인사를 드리기엔 조금 늦은 시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쉽사리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상황을 생각하면 쉽게 기운이 나지 않는 요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늦은 인사를 드립니다. 올 해도 마을미디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기를 바라고, 저희 센터도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작년 서울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지원 조례가 제정되는 기념적인 일이 있었죠. 올해 마을미디어 활성화사업 또한 지원 조례에 근거하여 예산이 마련되었습니다. 매년 보조사업의 형태로 진행되던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운영이 올해는 민간위탁 형태로 이루어지면서 보다 안정적인 지원 기반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지난 4월 10일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운영단체가 선정되었고, 즉시 마을미디어 사업 참여단체 공모를 시작, 심사를 거쳐 올해 마을미디어 활동을 진행할 단체/주민모임이 선정되었습니다.


bbef34f593266eb73e0d3aafc8ede484_1592966457_7939.png

(사진1) 2020 마을미디어 지도



2020년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참여단체는 총 74곳입니다. 올해 마을미디어 사업 활동단체는 ‘자유형’, ‘커뮤니티형’, ‘지역연계형’ 유형으로 나뉩니다. 작년과는 유형명이 달라졌는데요, 유형에 따라 활동의 모습이 조금 다릅니다. 

‘자유형’ 단체들은 마을미디어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주민모임/단체가 지원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보다 규모가 큰 유형으로 성장해나가고자 하는 씨앗기의 단체들이나 기존의 마을미디어와는 조금 다른 실험적인 콘텐츠 제작에 도전하는 주민모임/단체가 자유형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커뮤니티형’ 단체들은 공동체에 기반을 가지고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만들며 매체로서 활동하는 단체들입니다. 

‘지역연계형’의 경우 이미 꾸준히 매체를 발행해오던 단체들이 콘텐츠 제작을 넘어 지역의 다양한 공동체나 단체와 연계하여 공론장을 형성하고, 지역 내에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보다 확장된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 ‘거점형’은 해당 자치구 및 인근 자치구의 마을미디어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을미디어와 관련한 조력이 필요한 분들이 있다면 거점형 단체의 문을 두드려보세요. 올해는 거점형과 지역연계형 단체 중 신설된 인프라지원형에 지원하여 선정된 단체들도 있는데요. 추가로 지원되는 보조금으로 장비를 구입하고 콘텐츠 제작에 활용하면서 공공의 자산으로 활용되도록 운용하게 되었습니다.


선정된 주민모임/단체는 2020년 12월 초까지 각자의 마을미디어 사업을 지역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올해 활동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살고 또 일하는 우리 동네, 어떤 마을미디어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단체/주민모임별 활동계획]

(지역별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서북권 (마포구, 서대문구, 용산구, 은평구) + 도심권 (종로구, 중구)

https://maeulmedia.org/bbs/board.php?bo_table=3000&wr_id=17797 


서남권 (강서구, 관악구, 구로구, 금천구, 동작구, 양천구, 영등포구) 

https://maeulmedia.org/bbs/board.php?bo_table=3000&wr_id=17796 


동북권 (강북구, 광진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성동구, 성북구, 중랑구) 

https://maeulmedia.org/bbs/board.php?bo_table=3000&wr_id=17795 


동남권 (강남구, 강동구, 서초구, 송파구) 

https://maeulmedia.org/bbs/board.php?bo_table=3000&wr_id=17794 


올해 선정단체들에서 다음과 같은 경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기존에 마을미디어 활동단체가 많지 않았던 자치구 중 활동단체가 늘어난 지역이 있습니다. 강남구(1곳→3곳), 송파구(1곳→3곳), 동대문구(1곳→3곳), 중구(0곳→1곳), 금천구(2곳→4곳)가 그러한데요, 마을공동체 활동이 어렵다고 여겨졌던 강남, 송파 지역이 특히 눈에 띕니다. 올해 활발한 활동으로 마을미디어가 뿌리내리기를 기대합니다.


- 올해 선정된 단체들 중 영상에 도전하는 단체는 55곳으로 전체의 70%에 달합니다. 작년에 영상에 도전했던 단체도 58%에 달하지만 이보다 늘어난 것입니다. 영상 매체만을 만드는 단체도 늘어났지만, 기존에 라디오, 신문, 잡지와 같은 매체를 운영하다가 영상 매체까지 활동을 확대하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확실히 영상이 대세네요!


- 서울시 전동에서 주민자치회 사업이 진행되면서 주민자치회와 함께하는 사업계획을 가진 마을미디어나 주민자치회가 직접 운영하는 마을방송국이 늘어났습니다. 주민자치회와 마을미디어의 활발한 협력을 기대합니다.


bbef34f593266eb73e0d3aafc8ede484_1592966595_5349.jpg

(사진2) 2020 온라인 사업설명회 현장



올해 사업설명회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센터로서도 새로운 시도인만큼 염려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동시접속자가 300명 가량 참여하는 등 적지 않은 관심과 참여가 있었습니다. 채팅을 통한 쉬운 쌍방향 소통이나 명확한 내용 전달과 같은 점들은 오프라인 사업설명회를 진행할 때보다 좋은 점이었습니다. 이번 사업설명회를 기술적으로 어떻게 준비했는지에 대한 문의를 받기도 했는데요, 그 과정에 대해서는 별도로 상세히 정리중입니다. 비대면 생중계를 고민하시는 마을미디어나 주민 분들께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커밍 순~!!


본디 공모를 마치면 선정단체 간담회를 통해 마을미디어 참여단체 분들이 한 데 모여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이 역시 온라인 교육영상과 화상회의로 대체하게 되었고, 일정이나 접속 환경 등의 이유로 온라인 참석이 어려우신 분들 일부에 한해 오프라인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온라인 교육영상은 2020년 마을미디어 사업 운영매뉴얼을 해설하는 영상으로 유튜브에 업로드하여 사업 운영 방식을 개별적으로 숙지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화상회의는 ‘리모트미팅’이라는 솔루션을 사용하여 센터 담당자와 마을미디어 운영담당자가 회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유료 솔루션이지만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접속이 가능한 점, 자료 및 화면 공유에 용이한 점, 동시에 회의를 개설할 수 있는 점 등을 감안하여 선택하였습니다.


bbef34f593266eb73e0d3aafc8ede484_1592966622_621.jpg
 

(사진3) 온라인 선정단체 간담회 현장



회의는 지원유형별로 별도의 회의를 개설하여 진행되었습니다. 협약 절차를 안내하고, 올해 사업에서 유의할 점을 안내드렸습니다. 센터까지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질의응답이 빠짐없이 진행되었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꼽아주셨으나, 대규모의 화상회의다보니 참여자 각각이 접속하는 데에 시간이 소요되는 점, 접속 환경의 차이로 참여자들의 마이크를 활용할 수 없어 쌍방향 소통이나 상호 교류가 아쉬웠다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끝까지 회의에 함께해주신 운영담당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모든 단체가 한데 모여 선정단체 간담회를 진행하지는 못했지만, 가까운 지역에서 활동하는 마을미디어 단체나 매체 유형이 같은 마을미디어 단체들과 서로 교류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올해 마을미디어 사업에 선정된 74개 단체와 협약 절차를 마치고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되면서 각 마을미디어가 서울 곳곳에서 날개를 펼치게 됩니다.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는 올 한해,

- 활동단체 지원 및 컨설팅 (공모 및 단체 운영 관리, 교육, 컨설팅, 네트워크 강화, 마을미디어 생태계 조성)

- 홍보 및 성과관리 (대시민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유통지원, 축제 개최, 성과 측정 및 관리, 거버넌스 구축)

등을 진행하며 마을미디어 단체와 협력하여 서울 마을미디어의 임팩트를 서울에 전하는 데에 힘쓰겠습니다. 2020 마을미디어, 함께 파이팅! 

, , , , , , , , , , , , , ,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12 명
  • 오늘 방문자 131 명
  • 어제 방문자 189 명
  • 최대 방문자 912 명
  • 전체 방문자 23,900 명
  • 전체 게시물 197 개
  • 전체 댓글수 0 개
  • 전체 회원수 6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