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을 환영합니다.

공지
작성자
마을미디어
작성일
2019-06-28 19:30
조회
146

지난 2012년 <우리마을미디어 문화교실> 이라는 이름으로 마을미디어 사업이 시작된 지 7년만에 마을미디어 조례가 제정되었습니다.


서울 시민의 커뮤니케이션 권리 보장의 단단한 기반이 될 이번 조례의 제정을 적극 환영합니다. 


마을미디어는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일상과 문화를 공유하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장으로서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서울 마을미디어의 활동은 마을공동체의 활성화와 참여민주주의 실현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을미디어 사업은 단독 근거 조례 없이 운영되면서 지원의 안정성 측면에서 늘 불안감을 겪어왔습니다. 특히 지원센터를 매년 2,3월 보조사업자로 공모하여 선정하는 위태로운 구조 하에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지원센터 운영단체인 미디액트 현장 활동가들은 원활한 활동에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마을미디어 단체들은 늦어지는 사업 선발 시기와 열악한 제도적 환경 속에서도 마을의 변화를 위해 고군분투해왔습니다.


이에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를 운영 중인 미디액트는 지난 2016년 <시민과 함께하는 마을미디어 조례 포럼>을 주관하는 등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와 함께 마을미디어 조례 제정을 위해 노력했으며 드디어 그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조례 제정은 활동의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마을미디어의 지속가능한 성장, 독립적 운영과 자율성, 지역 내 문제해결을 위한 공론장 역량 강화 등 함께 해결하고 풀어나가야할 과제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조례를 기반으로 마을미디어의 공공적 가치를 실현하고 더 많은 서울 시민의 삶 속에 마을미디어가 자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가야 할 것입니다.


조례를 제정해주신 서울시의회와 그동안 함께 애써주신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에 깊이 감사드리며, 마을미디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2019.6. 28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운영단체)


※ 서울특별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지원 조례 본문은 첨부파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