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샛강생태공원에서 함께한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의 미디어 활동

2021-01-06

[편집자 주] 지난 12월 1일~4일 간 열린 2020 마을공동체미디어컨퍼런스는 마을미디어 단체들의 활동 공유와 제안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총 19단체의 발표 내용을 글로 갈무리하여 전합니다.

 


 

 

 

 

발표/ 김선양(너나들이 마을미디어)

 

 

안녕하세요, 여의도 너나들이 마을미디어의 젊은 피 김선양입니다. 저희는 활동 3년동안 많은 변화를 겪어왔는데요. 어떤 변화를 왜 겪었는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목차를 보시면 4개의 키워드가 보일 텐데요. 변화, 발견, 샛강, 기록 이 네 키워드가 저희의 대표 키워드입니다.

 

 

 

 

먼저 변화입니다. 그동안 여의도는 대한민국에서 경제, 교육의 중심지라는 중요한 위치에 있었음에도 주민들의 목소리를 낼 공간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2018년 처음에는 청소년 모임에서 시작했는데요, 역사와 자연이 함께하는 여의도를 청소년의 시각으로 기록하며 목소리를 내는 기록을 기획했습니다.

 

하지만 여의도는 학부모와 아이들, 어르신들이 주로 거주하는 동네인데요. 여의도는 다양한 연령대가 거주하기 때문에 소통과 네트워크 확장이 중요했습니다. 19년에는 더 확장시켜서 청소년의 가족들, 마을의 중장년층이 함께하면서 세대를 아우르는 단체로 성장했습니다. 그 중간에 저와 같은 청년들이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세대간의 벽을 허물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발달장애 가족들과 함께하는 활동을 진행했는데요. 저희 다큐멘터리에서 발달장애인 친구들이 악기도 잘 연주하고, 멘트도 잘 하는 것을 보셨나요? 기존의 청소년 친구들이 발달장애 친구들과 함께 자연이 함께하는 여의도의 공원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들을 하며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해 왔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서 저희는 공동체를 발견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공동체란 마을 주민 스스로의 참여에 의해 결정할 기회를 부여하는 공간, 새로운 가능성이 열려 있는 그런 공간입니다. 거의 모든 마을미디어에 이런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을 텐데요. 이 목적을 이룩하기 위한 과정은 각자마다 다를 것입니다. 저희 너나들이 마을미디어는 그 중에서도 마을을 기록하는 것을 방법으로 삼아서 소외되는 사람들을 발견하고 세대간의 소통을 만들어 가면서 공동체 안 평등성과 공통성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여의도 주민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것, 그것이 너나들이 마을미디어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여러분, 샛강생태공원 들어보셨나요? 저희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간이 샛강생태공원입니다. 이곳은 여러 희귀동식물들이 숨쉬고 있는 도심 속 작은 숲입니다. 누구나 방문하게 되면 치유의 힘을 받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자연의 향을 맡기 어려운 우리들이 샛강을 기록하고 탐험하며 샛강과, 그리고 서로가 친구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하는지 살펴보자면요, 발달장애 친구들과 비장애 친구들의 조를 이뤄서 매주 토요일 샛강을 탐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발달장애 아동들이 카메라를 드는 행위는 자발성이 선행되어야 하는 활동이라 카메라를 드는 행동이 어려운 도전일 수 있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래 친구들과 함께 변화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매주 토요일 아침 샛강탐험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과 주민이 하나되는 활동이 참 의미있어요. 이런 탐험을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너나들이 마을미디어 팟캐스트 방송에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다양한 연령층이 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세대간의 벽을 허물고 서로를 이해하는 방송을 만들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친구가 되어가는 모습이 놀라워요. 

 

 

 

 

매주 토요일 샛강 기록과 더불어 어른들은 자원봉사를 다니기도 하고, 청소년 친구들의 기록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리고 전시도 하는 활동을 하고 있어요. 왼쪽이 사진이고 오른쪽이 그림인데, 구분이 가시나요? 너무 멋있죠. 저희 너나들이 마을미디어는 중장년팀, 발달장애 부모님들, 세잔을 꿈꾸는 남자들께서 너나들이의 협력자들이 되어 주시고 계십니다.

 

저희 너나들이 마을미디어는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데요. 팟캐스트, 유튜브, 미니다큐, 소속 어른들의 주민자치활동, 청소년들이 공모전 참여까지 항상 도전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항상 관심 가져주시고 구독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컨퍼런스 영상 다시 보기

컨퍼런스 자료집 읽기

제9회 서울마을미디어 랜선축제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