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서울마을미디어축제 ‘열정, 여기 꿈꾸는 사람들과 함께’ 미리보기

By | 2018-02-12T10:11:39+00:00 11월 21st, 2017|카테고리: 0_커버스토리, 블로그|Tags: , , |0 Comments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수고했어, 마을미디어

일년 동안, 많은 일이 있었다. 마을미디어를 만들고 공유하면서 즐거운 순간, 어려웠던 순간들을 보내다보니 어느덧 1년간의 마을미디어 활동을 정리해야할 때. 서울 방방곡곡에 마을미디어를 알리고 전파했던 ‘마을미디언’들이 한 자리에 모여 우리의 활동을 축하하고, 새로운 비전을 논의하는 6회 서울마을미디어축제가 열린다.

 

◼ 서울마을미디어 시상식 12.8(금) 오후 7시

◼ 서울공동체미디어 포럼 12.15(금) 오후 2시

◼ 장소 :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

 

▲2017 서울마을미디어축제 포스터

 

열정, 여기 꿈꾸는 사람들과 함께

올해 축제의 이름은 라라랜드의 영감을 받아 탄생했다는 후문. ‘열정’은 마을미디어를 지금까지 지속하게 한 원동력이다. 그러나 땔감없는 불은 금새 꺼지는 법. 여기 꿈꾸는 사람들과 함께 그 열정을 확인하고, 지속하게 할 비전을 같이 고민해보고자 한다. 6회를 맞는 서울마을미디어축제에서 다시금 ‘열정바람’을 일으켜 보길 기대한다.

 

▲2016 서울마을미디어 방송제 ‘지금은 마을라디오 시대’

 

서울마을미디어 시상식 – 우리 서로를 칭찬해!

시상식은 단지 누가 상을 받는지를 가리기 위한 시간은 아니다. 올해 대상이 누굴까? 가 궁금하지 않다면 거짓말이지만, 그것보다는 마을미디어 단체와 활동가, 콘텐츠를 한자리에 모아 함께 나눈다는 게 더 중요하다.

남이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의 활동을 돌아보고 서로를 칭찬하기 위한 시간이다. 마을미디어는 그럴 자격이 있으니까. 시상식에는 시상, 수상 뿐만 아니라 공연과 발표들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 앞으로 속속 발표되는 콘텐츠 내용을 기대해주시길.

 

▲2016 서울마을미디어시상식

 

[프로그램]

사회: 강북FM 나종이, 도봉N 나윤석

시상: 대상, 개인상(스타상), 단체상(은하상), 콘텐츠상

발표: 마을미디어 그림일기 / 마을미디어 포토툰 / 2017 마을미디어 콘텐츠 편성표 / 2017 마을미디어 결산 마라톤

공연: 비씨피플

 

▲2016 서울마을미디어축제 포럼 사진

 

마을공동체미디어 포럼 – 경계를 넘어, 함께!

 

마을미디어의 빅픽처를 그려보는 시간. 축제라고 놀기만 할 순 없다. 서울마을미디어축제 포럼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마을공동체미디어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토론과 발표를 통해 논의한다. 마을과 지역의 경계를 넘어 마을공동체미디어가 함께 그림을 그려볼 수는 없을까? 빅픽처를 그리면서도 실제 필요한 정책들을 검토할 수는 없을까?

있다. 마을공동체미디어 포럼에 오시라. 머리는 조금 아플 수도 있지만, 큰 그림을 얻어갈 것.

 

1부에서는 마을미디어가 뻗어나갈 수 있는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볼 예정. 더 큰 프레임과 장기적 비전을 논의하고 소통할 권리로서 마을미디어의 의미를 다시금 확인해보고자 한다.

2부는 지금 당장 마을공동체미디어를 성장시키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요건들이 무엇인지 활동가의 목소리를 들어볼 것이다. 과연 사람, 인프라, 채널이 있으면 마을미디어가 성장할 수 있을까? 우리가 몸으로 겪고 경험한 마을미디어의 목소리를 포럼 현장에 와서 들려주시길. 객석 자유 발언과 질의의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서울마을미디어 뿐만 아니라 전국의 마을, 공동체 미디어 활동가들이 모이는 기회이니 놓치지 마시길 바란다.

 

[프로그램]

 

1부_확장의 필요성과 현장의 목소리

마을에서 들리는 라디오가 되자! – 양승렬(동작FM)

더 큰 프레임과 장기적 비전의 필요성 – 김노경(수원영상미디어센터)

소통할 권리, 마을미디어 / 정은경(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기록과 보도에서 공론장 조성의 주체 또는 협력자로 – 김기민(성북동천)

지역특성에 밀착한 동 단위 마을미디어, 그리고 도시재생 – 조은형(창신동라디오 덤)

공동체를 엮어가는 마을미디어 – 정수진(부산민언련 마을미디어연구소)

 

2부_활성화를 위한 조건 – 사람, 인프라, 채널

마을라디오의 힘, 사람 – 황혜원(용산FM)

마을미디어, 경계를 넘는 그 길에서 – 강태수(제주영상위원회)

지역 공론장으로서의 마을미디어 – 박민욱(성북마을미디어지원센터)

 

 

서울마을미디어축제 전시

시상식과 포럼 양일 간 다목적홀 로비에서 전시가 진행된다. 올해의 야심찬 프로젝트는 전국마을미디어지도.  전국의 마을미디어를 수소문해서 하나의 지도에 담을 예정이다. 현재 전국마을미디어에 수배공모가 떨어졌다고 하니, 마을미디어가라면 자수하시고 지도에 이름을 올리시길 바란다. 경계를 넘어 전국 마을미디어 네트워크를 꿈꾸는 작은 시작점.

또한 우리 손으로 만든 마을미디어 매뉴얼과 마을의 다양한 발간물들도 전시될 예정이라고 하니 미리 오셔서 둘러보는 것도 좋겠다.

 

제6회 서울마을미디어축제 신청하기

bit.ly/31416390

문의 : 02-3141-6390 mediact@maeulmedia.or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