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손으로 만드는 마을미디어 매뉴얼] 라디오 체험 프로그램 진행하기


편집자주 지난 2017년 8월 25일에 마을미디어 활동가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마을미디어에 필요한 매뉴얼들을 직접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소중한 의견들이 오고 가면서 매뉴얼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지금부터 라디오 교육을 마친 활동가들이 나만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매뉴얼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워크숍 BoomUp- 우리 손으로 만드는 매뉴얼_라디오체험프로그램 진행

 

 

진행: 김일웅 (강북FM)

기록 및 정리: 채우석 (강북FM)

 

마을미디어 단체를 통한 정기적인 교육 또는 활동이 불가능하거나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 주민들에게는, 라디오를 가볍게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 특별하면서도 더 쉽게 다가올 수 있다. 라디오 체험 프로그램은 단체의 입장에서도 간단한 구성만으로 주민들에게 즐거운 마을미디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다소의 응용으로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어렵지 않아 부담이 적은 활동이다. 또, 기존의 라디오방송 공간과 장비를 그대로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진행에 필요한 비용이 매우 적다는 이점도 있다. 한편, 라디오 체험으로 소정의 수익금 마련이 가능하며, 체험자들과 지역단체들을 통해 방송국의 외연을 확장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투입비용 대비 산출효과가 우수한 활동이지만, 체험프로그램 운영 경험이 없는 마을방송국들이 선뜻 시작하기엔 어렵고 어색한 부분도 많을 것이다. 길라잡이가 필요한 활동가들을 위하여 라디오체험프로그램 운영을 기획, 진행, 지속 및 확장의 세 단계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다.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워크숍 BoomUp- 우리 손으로 만드는 매뉴얼_라디오체험프로그램 진행

 

1. 기획

 

① 대상

전연령대가 누구나 같은 프로그램으로 체험을 하는 것보다는, 큰 틀은 유지하면서 참여대상에 따라 세부적인 프로그램에 변화가 필요하다.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의 특성이 다르고, 학생과 성인의 성향도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대상에 맞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여야 한다.

 

 

② 형태

자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체험비를 책정하면 소소하게나마 단체운영비에 도움이 된다. 독자적인 체험프로그램 운영 외에도, 다른 마을공동체 단체와의 협력프로그램이나 혁신교육지구 사업, 방과 후 수업, 지역축제 체험부스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tip.

-일일 라디오 체험을 거쳐 간 참여자들이 흥미를 느껴 정기교육에 참여하거나 본격적인 방송 만들기에 참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할수록 좋다.

 

③ 장소

참가자들이 마을미디어 단체의 공간으로 방문하는 고정적 체험과, 마을미디어 단체가 외부로 찾아가는 체험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단체의 자체적인 공간 없이 외부로만 돌면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단체에서 독자적으로 활용가능한 공간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④ 내용

초등학생의 경우 동화역할극+동요부르기를 스튜디오에서 녹음해보는 것으로 체험프로그램을 간단히 진행할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인 5, 6학년부터는 조금 더 수준 높은 대본이 필요하다. 청소년과 성인 체험의 경우는 방송녹음체험에 더하여 마을미디어 소개와 장비설명 등 기존 라디오교육에서 실시하는 컨텐츠들을 압축하여 가볍게 전달한다.

 

▲사진


 대본예시

 

<라디오드라마 금도끼 은도끼>

옛날 옛날 아주 먼 옛날 착한 나무꾼이 살고있었어요.

하루는 뒷산에 올라 나무를 하다가 손이 미끄러져 그만 도끼를 호수에 빠뜨리고 말았어요. 나무꾼이 엉엉 울고 있는데 호수에서 산신령이 나타났어요.

산신령이 나무꾼에게 무슨 일이냐고 묻자 나무꾼은 도끼를 빠뜨려서 올고 있다고 했어요. 그 말을 들은 산신령은 호수에 들어가서 도끼 세 자루를 들고 나와서 다시 물었어요

– 산신령 : 이 금 도끼가 너의 도끼이더냐?

– 착한 나무꾼 : (울먹거리며) 아니요. 제 것이 아닙니다.

– 산신령 : 어허…그럼 이 은 도끼가 너의 도끼이더냐?

– 착한 나무꾼 : 아니요 제 도끼는 쇠도끼이옵니다.

– 산신령 : 참으로 정직하구나. 착한 너에게 상으로 이 금도끼와 은도끼를 모두 주겠노라

– 착한 나무꾼 : 아이고 산신령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이웃 마을의 나쁜 나무꾼도 그 산으로 나무를 하러 갔어요. 그리고 나무를 하는 척하며 도끼를 일부러 호수에 빠트렸답니다. 그리고 우는 흉내를 내며 앉아있었어요. 그러자 산신령이 나타나서 물었지요.

– 산신령 : 이 금 도끼가 네 도끼이더냐?

– 나쁜 나무꾼 : 그럼요! 금 도끼가 바로 제 도끼이옵니다!!

– 산신령 : 에잇! 고얀놈 같으니라고! 거짓말을 하고 있구나

나쁜 나무꾼의 거짓말에 화가 난 산신령은 호수 속으로 들어가버렸어요.

금도끼를 욕심내다 쇠도끼마저 잃어버린 나쁜 나무꾼은 그 자리에 주저않아 엉엉 울었답니다.

 


⁂tip.

-체험 참여자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입하거나 직접 구성하게 하면 체험이 아니라 지루한 교육이 되어버릴 수 있다. 또 오고 싶은 재미있는 체험으로 남으려면, 쉽게 즐길 수 있는 가벼움을 유지할 것!

 

⑤ 주기

체험 프로그램 운영은 방송 컨텐츠 제작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 주 1~2회 정도가 적당하다. 고정적인 체험시간을 정해두는 것이 스케쥴관리에 용이하며, 체험 대상의 특성에 맞추어 프로그램 운영시간대를 다르게 설정해야 한다.

 

⁂tip.

-체험시간은 팀당 1시간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단체와 참가자 모두에게 부담이 적다.

 

▲강북FM 체험 프로그램

 

2.진행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워크숍 BoomUp- 우리 손으로 만드는 매뉴얼_라디오체험프로그램 진행

 

① 준비

강사 한명과 기존 라디오 제작에 사용하는 장비로 모든 진행이 가능. 전반적인 진행부터 엔지니어링, 필요시 보조 목소리 참여까지 1인이 어렵지 않게 해낼 수 있다. 통제를 도와줄 보조 강사가 있으면 좋지만, 혼자서 진행하여도 큰 문제가 없다. 체험에 활용할 코너별 대본의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② 프로그램

마을미디어 소개와 장비설명, 동화 또는 상황극 구연, 방송대본읽기(뉴스, 일기예보, 리포터체험), 도서 낭독, 동요 또는 가요 부르기 등의 체험 레퍼토리를 준비하여 체험자 혹은 단체의 특성에 맞추어 운용.

 

⁂tip.

-각 프로그램별 진행시간은 진행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활용.

-녹음실수시 재녹음 횟수에 제한규정을 정해두어야 진행이 지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동화나 상황극 등의 녹음시에는 오디오믹서 기능 중 다양한 목소리 이펙트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예-산신령 역할에 에코 이펙트 넣기)

 

③ 사진촬영

체험 진행 사진과 종료 후 기념사진을 찍어 전달하면, 참여자들에게 체험을 특별한 기억으로 오래 남겨줄 수 있다.

 

⁂tip.

-초상권자의 동의 없는 사진 무단 활용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함.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워크숍 BoomUp- 우리 손으로 만드는 매뉴얼_라디오체험프로그램 진행

 

3.지속 및 확장

 

① 애프터서비스

라디오체험을 통해 녹음한 결과물을 단순히 파일만 배포하는 것보다는, 표지를 자체 제작하여 구운 CD나 방송국 로고를 삽입한 usb등 실물로 만들어 제공할 때 체험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다만 CD는 비용이 저렴하나 활용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고, usb의 경우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tip.

-체험 참여단체의 성격에 따라, 마을미디어 방송국의 로고와 정보가 담긴 저렴한 기념품을 함께 증정하는 것도 좋다.

 

② 홍보

홍보 채널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마을공동체 카톡방, 학부모 밴드, 맘까페 등을 통해 반응이 확실한 홍보채널을 찾는데 성공하면, 이후로는 체험신청자 확보가 한결 수월해진다. 자체제작 이미지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홍보하고, 주변 상점들과의 연대를 통한 오프라인 홍보도 시도해 볼 수 있다. 또한 지역공공기관, 작은 도서관, 마을공동체 등 지역 내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다양한 수요처를 통해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소통할 필요가 있다.

 

▲사진

 

③ 피드백

체험 참여자들의 반응을 살피고 그를 통해 보완하는 것이 프로그램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참여자들에게 부담이 안가는 선에서 자세한 의견을 들어 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④ 지속적 개발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로 다양한 레퍼토리를 운용할 수 있어야 기존 체험자들이 재참가할 유인이 생긴다. 라디오 체험 자체의 만족도는 높았으나 재참여시에도 동일한 체험을 할 수밖에 없어 2회 이상은 신청하지 않는 사례가 종종 있었다.

 

⁂tip.

-부모님과 함께하는 체험 등 새로운 형태의 체험 개발

-지역의 타 마을공동체 단체와 함께하는 콜라보 체험

-마을 관광지와 결합한 테마체험 등 다른 아이템과 접목

 

 

▲서울마을미디어네트워크 워크숍 BoomUp- 우리 손으로 만드는 매뉴얼_라디오체험프로그램 진행

 


본 매뉴얼은 2017년 서울마을미디어 네트워크 워크숍 <우리 손으로 만드는 마을미디어 매뉴얼>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들과 함께 토론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모둠 참가자

진행: 강북FM 김일웅 기록: 강북FM 채우석

참가자: 창신동라디오 김선숙, 도봉N 황인성, 천왕마을팟캐스트 박영수, 구로FM 김정금, 최종호, 신정3동 주민센터 (마을기획단 방송국) 이태중, 도봉 은행나루마을 방송국 김홍연, 양천FM 박현아, 강북FM 조선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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