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활용의 첫걸음! 유튜브의 의미와 필수 요소 이해하기

By | 2018-12-01T18:57:29+00:00 12월 1st, 2018|카테고리: 5_알아두면좋아요, 블로그|Tags: , , , , , |0 Comments

[편집자 주] 개별 플랫폼을 넘어 사회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는 유튜브, 마을미디어 활동가들의 활용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16일,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에서는 ‘마을미디어 활동가를 위한 유튜브 활용법’이라는 제목의 특강이 열렸습니다. 이날 강의의 핵심 내용을 요약 형태로 정리하여 기사로 전합니다.


 

정영찬 (IT 사회적기업 라임프렌즈)

 

 

유튜브의 현재

유튜브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자체 탑재되어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기본적으로 접하게 된다. 국내 모바일 사용자의 70% 이상이 안드로이드 사용자임을 고려한다면 한국에서는 더더욱 다른 미디어 플랫폼과는 다른 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2017년 기준 한국인들의 유튜브 사용한 시간은 257억분으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179억분, 네이버는 126억분(유튜브의 절반), 페이스북은 42억분 이라는 사용 결과가 말해주고 있다.

구글이 2006년 10월 유튜브를 인수 할 때만 하더라도 아무도 이러한 유튜브의 성장에 대해서 낙관하지 않았다. 하지만 유튜브는 미디어의 정보들이 인쇄 활자에서 디지털 이미지 텍스트 그리고 동영상으로 진화하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고 검색, SNS, 음원 스트리밍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멀티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하우투’ 비디오를 중심으로 유튜브는 검색 포털의 기능을 대체하고 있으며 많은 사용자가 네이버 ‘지식검색’ 대신 유튜브 동영상에서 지식을 찾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동영상 광고 시장의 40.7%가 유튜브가 차지할 만큼 막강한 멀티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굳혀 나가고 있다.

 

유튜브의 소비 계층

해외에서는 동영상 소비에 익숙한 1995년 이후 출생자를 일컬어 ‘Z세대’라고 부른다. Z세대는 거꾸로 학습 (Flipped Learning)에 익숙하며 학교에서는 집에서 미리 준비된 온라인 강의를 듣고, 교실 안에서 친구들과 토론 등의 활동 수업을 진행한다. 이는 현장의 교육 방식이 가르침(Teaching)에서 배움(Learning)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교육에 있어 Z세대들은 동영상 또는 팟캐스트와 같은 양방향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을 통해 자신들의 지적호기심과 배움을 위해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는 2018년 Adobe Z세대 보고서를 보면 유튜브를 통해 변화된 세대의 교육방식과 학습 방법에 대한 변화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링크 (한국 보고서 http://www.adobeeducate.com/genz/Korea-Study-Results)

 

Z세대와 유튜브의 관계

Z세대는 유튜브의 적극적인 소비 계층이면서 미디어 컨텐츠를 활용하며 이전에는 없던 수준의 정보 활용 및 전 세계적인 연결성을 바탕으로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Z세대가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 동력이자 무한한 잠재력을 보유 가능케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유튜브의 활용만으로도 이러한 Z세대의 정보 확장성과 생산된 콘텐츠의 폭발적 확장성도 함께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만약 생산하는 콘텐츠에 Z세대가 열광할 수 있는 바이럴 코드를 내제화 할 수만 있다면 이는 기대 이상의 홍보 효과와 전파력을 지닐 수 있게 되었다.

 

바이럴코드를 제품, 서비스에 내재화하는 요령 11가지

  • 나눌 거리의 제공
  • 자랑 거리의 제공
  • 제품 사용의 가시성 확장
  • 입소문 요청
  • 입소문 포상
  • 제품의 고객 개인화
  • 제품의 시각적 재미
  • 매력적인 스토리의 결합
  • 고객 참여
  • 입소문 자동 발생 장치, 바이럴루프의 장착
  • 역발상을 통한 제품 의외성 부여

이러한 바이럴 코드가 내재화된 미디어 콘텐츠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자체적인 바이럴 루프를 형성하게 된다.

 

바이럴 루프(VARAL LOOP)

  • SEE – ‘유투브’에 유입시킨다.
  • CLICK – 동영상을 보게끔 유도한다.
  • DESIRE TO SHARE – 공유하고 싶은 동영상을 발견한다.
  • SHARE – 주변 사람들에게 공유한다. 동영상이 끝나면 비슷한 동영상을 추천해줌으로써 마음에 들만한 다른 동영상을 보도록 유도한다.
  • 이 과정이 무한 반복

 

유튜브 활용 및 실습

유튜브를 활용하기 전에 우선 용어에 친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유튜브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능 탑재와 사용자 편의성 업데이트로 인해 사용자들이 느끼는 단순한 애플리케션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미디어 관리 플랫폼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용어 알아보기

  • 채널

: 유튜브는 사용자들이 채널을 구독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신규 채널 생성 가능며 독립적으로 채널을 관리하며 기존 채널에서 다른 채널로의 연동 역시도 지원하고 있다.

 

  • 재생 목록

: 관리자들이 자신의 채널을 구독하는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위해 재생 목록을 통한 집중도와 연관된 영상들을 제공 할 수 있다. 또한 시청자들의 재생목록을 통한 유관 미디어에 대한 정보를 획득 할 수 있다.

 

  • 워터마크

: 디지털 워터마킹(Digital Watermarking)은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각종 디지털 데이터에 저작권 정보와 같은 비밀 정보를 삽입하여 관리하는 기술로 유튜브는 영상에 자신의 아이덴터티를 나타낼 수 있는 로고와 이미지를 삽입 할 수 있다.

 

  • 디바이스

: 영상이 재생되는 모바일 기기를 나타내며 썸내일을 통한 동영상에 대한 접근성 확대를 위해서 디바이스별 해상도에 이해가 필요하다. 디바이스별 해상도는 http://troy.labs.daum.net/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썸네일(thumbnail)

: 유트뷰에서 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영상을 대표 혹은 컨텐츠의 내용에 대해 호기심을 유발하게 되는 이미지를 말한다. 썸네일(미리보기) 이미지와 제목으로 검색 가능성 높이기 위해서는 아래를 참조하자

– 눈에 띄면서도 콘텐츠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미리보기 이미지 디자인하기

– 즉시 눈길을 끄는 제목 작성하기

– 현혹적이고 클릭을 유도하며 선정적인 미리보기 이미지 및 제목을 사용하지 않기

– 미리보기 이미지와 제목에 맞는 콘텐츠가 전달되는지 확인하기

 

  • 인코딩(encoding)

: 다양한 형식의 코덱 값이 설정된 동영상이나 음악 파일을 컴퓨터에서 원활히 재생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을 인코딩이라고 합니다. 간편하게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인코더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 간편 편집기

다음 팟인코더(http://dampersand.com/dpost/1905)

곰믹스(http://gom2.gomtv.com/release/gom_mix.htm)

뱁믹스(http://www.vapshion.com/vapshion/php/downloadpage.php)

– 모바일 편집기

Splice, nShot(참고 링크 https://ppss.kr/archives/130030)

– 전문 편집기

파이널 컷프로(https://www.apple.com/final-cut-pro/)

프리미어(https://www.adobe.com/kr/products/premiere.html)

 

  • 구글 애드센스

: 구글 광고를 지칭하며 온라인 콘텐츠를 통한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및 인증이 꼭 필요하다. 현재 구글 광고 정책의 변경으로 유튜브 수익과 구글 애드센스는 별개로 진행되고 있다.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최소한의 1,000명 구독자와 12개월 동안의 4,000시간의 시청 시간이 필요하다.

링크 https://www.google.co.kr/adsense/start/#/?modal_active=none

 

  • 구글 애널리스틱스

: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데이터 분석 도구로 유튜브와 연결을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사용자 정보 트래킹 기능보다 많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링크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08015?hl=ko

 

유튜브의 구독자 늘리기

유튜브는 영상의 대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하지만 썸네일 제작은 가장 콘텐츠에 대한 접근도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의 하나다. 썸네일 제작 시 권장 사항을 참고하여 제작을 해보자.

 

구글 권장 사항

– 내장 플레이어에서 미리보기 이미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는 가능한 한 커야 합니다.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권장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해상도 1280×720(너비 640픽셀 이상)

– 업로드 이미지 형식: .JPG, .GIF, .BMP 또는 .PNG

– 2MB 제한 준수

– YouTube 플레이어 및 미리보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6:9의 가로 세로 비율 사용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72431?hl=ko

 

썸네일 제작 툴

  • 모바일로 제작(Melchi App)
  • https://www.youtube.com/watch?v=wj9bY-yJ_t0
  • 포토샵으로 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8Cjvyz4OYPM&t=86s
  • https://www.youtube.com/watch?v=tB69h2QFSzA
  • PPT로 제작
  • https://www.youtube.com/watch?v=LzRjiQS_cxI

 

썸네일 제작을 위한 참고 링크

  • 무료 이미지 사이트
  • https://unsplash.com/
  • 무료 폰트 사이트
  • https://brunch.co.kr/@jade/203
  • 샘플 자료(유튜브 썸네일 샘플 ppt)
  • http://womock.com/bbs/board.php?bo_table=cut6&wr_id=5
  • http://ezworld.co.kr/220974158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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