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지는 낙엽을 밟으며 듣는 10월의 마을미디어컨텐츠PICK 모음

채우석(마을미디어 리뷰단)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매주 새롭게 업로드 된 마을미디어 컨텐츠를 알리고, 이주의 추천 컨텐츠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0월 한달간 추천하였던 컨텐츠 픽을 모아보았습니다.

 

10월 첫째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구로공단을 기억해>

최근 라디오금천에서는 <구로공단을 기억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금천구와 구로공단의 역사, 또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요. 70년대, 80년대, 90년대의 구로공단 노동자분들과 주민분들이 게스트로 출연하여 당시 노동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계십니다. 이번주 방송에서는 구로공단 노동 열사들의 이야기를 다루었다고 하네요. 마을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는 마을미디어는 이렇게 지역의 역사를 다루고 기록하기도 하고, 지역의 사회적, 문화적 특성이 듬뿍 담긴 방송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그 시절 구로공단의 모습은 어땠을까요? 마을라디오를 통해 전해듣는 이야기로 당시 노동자들의 청춘을 떠올려봅니다.

구로공단을 기억해 4화 방송듣기

 

10월 둘째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느그시의원 뭐하시노?>

서대문구의 마을미디어 가재울라듸오에서는 서대문구 구의회 회의록을 읽으며 그에 대해 논의하는 <성동격서> 프로그램을 만들어왔는데요, 이번에는 서대문구 시의원들의 회의록을 읽어보는 방송을 새롭게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주민들의 손으로 뽑은 의원들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라디오, 그야말로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키는 마을미디어네요! 프로그램 제목이 상당히 도발적인데요, 가재울라듸오의 <느그시의원뭐하시노?> 함께 들어보시죠.

느그시의원뭐하시노? : 1회-개원에서 상임위까지 방송듣기

 

10월 셋째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특별한 그들만의 세상-엄마는 너의 세상이 궁금해>

강서FM의 <특별한 그들만의 세상-엄마는 너의 세상이 궁금해>에서는 발달장애 아이를 둔 엄마들이 직접 발달장애 가족으로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어디서도 쉽게 들을 수 없었던 엄마들의 솔직한 이야기가 깊은 공감과 감동을 일으켜 청취자들로부터 큰 반향을 얻고 있는데요. 이번주에 업로드 된 8회에서는 강서구 서진특수학교 설립과 관련한 이슈를 정리하고 또 입장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우리 이웃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전하고, 지역의 미디어로서 지역의제를 적극적으로 다루는 마을미디어! 정말 마을라디오의 교과서 같은 프로그램 아닌가요…?!

특별한 그들만의 세상 8회 – 서진특수학교 설립이야기 방송듣기

 

10월 넷째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정혜선의 사랑나누기-개와 고양이를 위한 104콘서트>

서울시 노원구 중계동 104번지, 백사마을. 서울에 남은 마지막 달동네라는 이 곳에서 지난 9월 16일, “개와 고양이를 위한 104콘서트”가 열렸다고 합니다. 집에서 묶어 기르는 개, 버려진 개, 길고양이들의 모습을 다큐멘터리 영화로 담던 다큐감독님이, 동물들에게 직접 선물을 주고 싶어서 클래식 음악회를 추진하게 되었고, 그 제안에 음악가들이 선뜻 참여하며 성사되었다고 하는데요. 마을에 살고 있는 동물들이 들어주기를 바라며 연주하는 음악에, 참석한 반려동물들도 귀를 쫑긋세우고 길고양이들도 다가와 경청하였다고 합니다. 생명으로서 존중받아야할 권리를 마땅히 누리지 못하는 동물친구들에게 그 음악들이 조금은 위로가 되었을까요? 생생한 현장을 노원FM <정혜선의 사랑나누기>에서 담았습니다.

제32회 정혜선의 사랑나누기 개와 고양이를 위한 104 콘서트 방송듣기

 

10월 마지막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이달의 노원 #3분아티스트>

노원 유쓰캐스트에서는 노원구에 살거나 노원구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들을 인터뷰하는 [이달의 노원 #3분아티스트]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문학, 그림, 음악, 연극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출연해주고 계신데, 이번주에는 작가 이성국님과 래퍼 REDKEEP가 자신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이성국 작가는 변해가는 마을의 흔적을 수집하고 기록하고 있고, REDKEEP은 유년시절부터 자라온 동네에 녹음실을 마련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랩으로 풀어내고 있다네요. 지역의 예술가들을 조명하고 응원하는 마을미디어, 함께 감상해보시죠.□

삶의 흔적을 기억하는 방법 이성국 작가 – 방송보기

공간으로 비유한 삶의 느낌들 래퍼 REDKEEP – 방송보기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에서는 페이스북과 홈페이지를 통해 매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10월 첫째 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 전체 콘텐츠 보기

10월 둘째 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 전체 콘텐츠 보기

10월 셋째 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 전체 콘텐츠 보기

10월 넷째 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 전체 콘텐츠 보기

10월 넷째 주 마을미디어 콘텐츠 PICK + 전체 콘텐츠 보기

댓글 남기기